따뜻하게 마음을 녹일 수 있는 공간, 국립중앙도서관

1

국립중앙도서관은 1945년 개관이래 국가대표도서관으로 국가의 지적문화유산을 수집, 보존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정보 제공과 종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도서관입니다.

2

서초역 6번 출구로 나와 앞으로 쭉 10분정도 걷다보면 누에다리를 지나 국립중앙도서관이 나옵니다.

3

국립중앙도서관은 본관, 디지털도서관, 자료보존관 사서연수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사진

안으로 들어서면 왼쪽에 물품보관함과 이용증 발급하는 곳이 있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먼저 도서관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증 발급을 받아야합니다.

5

일일 이용증을 발급 받고나면 휴대 하고 있는 물품 외에 소지품은 물품보관소에 맡겨야합니다.

6

이용증을 가지고 게이트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도서관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본관은 총 6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7

도서관안에는 모든 이용객들이 불편함 없이 자료열람과 독서 및 공부에 집중 할 수 있도록 각 층마다 화장실, 정수기, 통화가 가능한 방음부스가 있으며 복사실도 마련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찾아 제본하거나 프린트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용객을 배려하는 시설들이 곳곳에 있어 좋았습니다.

8

1층에는 장애인정보누리터, 정보봉사실, 서고자료신청대가 있습니다.

2층에는 문학실, 근대문학정보센터로 서양,동양문학 문학의 전반적인 책들이 구비되어있습니다.

9

1,2층의 분위기는 편하게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아 열람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물론 조용하기는 했지만 책을 읽기 좋은 장소들이 많아 자신이 마음의 드는 자리에 가서 독서를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창밖을 내다보면서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는 장소가 여러곳에 마련되어 있어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였습니다.

10

3층에는 정부,연속,신문자료실이 있으며 4층에는 인문,사회,자연 과학실이 있습니다.

3,4층에는 주로 방대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만큼 연구목적이나 논문작성을 위해 자료를 찾아보시거나 학업에 매진하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었으며 숨소리,발소리도 안 들릴 정도로 굉장히 진지하고 엄숙한   분위기였습니다.

11

5층에는 지도자료실,개인문고,학위논문실,북한자료센터가 있습니다.

지도자료실은 국내 및 해외의 지도들을 모아놓은 곳으로 나라별로, 지역별로 제작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12

북한자료센터는 통일부가 별도로 운영 중이기 때문에 열람하려면 회원가입을 하고 다시 들어가야합니다. 안에는 북한신문,우표,화페등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 사진촬영은 금지되어있습니다.

13

6층에는 고전운영실로 고전문학의 자료들을 열람 할 수 있는 곳입니다. 11월부터1월말까지 조선의 사전이라는 전시를 한쪽에서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전시기획을 매달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 외에도 좀 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마련되어있습니다.

14

본관지하1층으로 내려가면 디지털 도서관과 연결되어있는 통로가 나옵니다.

통로에는 여러 그림들이 벽에 전시되어있습니다.

15

디지털 도서관은 자유로 이용할 수 있는 노트북 이용실, IPTV시청실,다국어 정보석, 디지털 신문대 와 단체로 이용 가능한 세미나실부터 음향,영상 스튜디오도 예약을 통해 대관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통로를 지나면 사진처럼 디지털열람실에 많은 사람들이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있는 디지털 자료를 열람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열람실과 미디어 자료이용실,미디어 편집실도 좌석예약 후 이용가능한 곳이니 이용을 원할 때에는 전에 미리 예약하면 편리하게 바로 이용가능 합니다.

16

본관 옆 사서 연수관에는 식당이 있어 대학교 학생식당처럼 중식, 석식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도서관에 방문한 분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배불리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17

그리고 국립중앙도서관에는 북 카페도 마련되어있으니 식사 후 졸음도 쫓을 겸 바람도 쐴 겸 잠시 나와서 커피한잔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8

복잡한 사회생활에 지쳐있는 자신에게 잠시라도 시간을 주어 머리도 식힐겸

독서하러 가보는 건 어떨까요? 머리도 맑아지고 기분 전환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9

도서관이용시간

이용시간: 09:00-18:00

휴관: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및 관공서의 공휴일(일요일은 개관)

이용: 16세 이상의 모든 국민

16세 이상의 외국인(여권 또는 외국인등록증 소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