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 유산 “조선왕릉 헌릉과 인릉”

이번에 서초 꾸러기는  조선왕릉 헌릉과 인릉에 다녀왔습니다.

4

일단 문화재청의 설명에 따른 헌릉인릉에 관한 소개입니다.

3

 

헌릉은 조선 3대 태종(재위 1400∼1418)과 원경왕후 민씨(1365∼1420)의 무덤이다.

태조 이성계의 다섯번째 아들로서 아버지를 도와 조선왕조를 세웠다. 1·2차 왕자의 난을 진압하고 정종 2년(1400)에 왕위를 물려받았다. 토지와 조세제도를 정비하고 군사제도도 개혁하였으며,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압하는 등 국정전반에 대한 개혁을 단행하여, 조선 초기의 민생안정을 이룩하였다. 태종의 부인인 원경왕후 민씨는 여흥부원군 민제의 딸이며, 태종이 왕위에 오르기까지 큰 힘이 되었다.

헌릉은 쌍릉으로 무덤 아랫부분이 병풍석으로 둘러있으며, 무덤의 형식은 태조의 건원릉을 따랐다. 각 무덤에 12칸의 난간석을 둘러서 서로 연결하였고 무덤 앞에는 양석과 호석·문석인·마석을 배치하였다. 무덤 앞의 석물은 고려시대의 현릉·정릉, 조선시대의 후릉과 같이 망주석을 제외하고는 각각 하나씩을 더 갖추었다. 언덕 아래에는 정자각이 있고 비각을 세웠다.

인릉은 23대 순조(재위 1800∼1834)와 순원왕후 김씨(1789∼1857)의 무덤이다. 순조는 11세에 왕위에 올랐으나 나이가 어려서 대왕대비인 정순왕후 김씨에게 정치를 돌보게 됨으로써 외척에 의한 정치가 극에 달하였고, 사회가 혼란했다.

인릉은 무덤에 병풍석을 세우지 않았고, 12칸의 난간석을 둘렀으며 양석과 마석·상석·망주석을 세웠다. 언덕 아래에는 2개의 비석을 세웠다.


108

143

도착해서 들어가면 먼저 인릉이 보입니다. 인릉은 조선 23대 숙조숙황제와 황후의 능입니다.

 

2244

다른 왕릉과 동일한 형태이며 정자각와 그 오른쪽 비각 그리고 저 멀리 언덕위에 봉분이 있습니다.

1276

봉분은 바로 올라가지는 못하고 산책로를 따라 가다보면 올라가는 길이 보입니다. 가까이 접근은 못해서 정면의 모습은 볼 수 없는게 아쉽습니다.

78

헌릉과 인릉 차이는 , 봉문의 규모와 형식 차이입니다. 헌르의 봉분은 누가 봐도 궁왕의 묘쯤 될 것으로 예상될 만큼 충분히 규모가 크고 화려한 것에 비해

22578

규모면에서 상당히 작습니다.

2278인릉에 관화여 짧게 설명하자면

조선의 제 23대 왕 순조와 그 비 순원왕 김씨의 합장릉입니다
파주에 있는 장릉(인조) 왼쪽에 있었는데 풍수지리가 좋지 한다고 해서 철종 때 여기로 옮겨왔다고 합니다.

12

주차장도 있어서 주차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간 괜챃으실때 유네스코 세계 유산도 관람하시고 산책코스로도 최고인지라 방문하심을 추천드립니다.

세계 유산 조선왕릉 헌릉과 인릉에 다녀온 서초 꾸러기 ~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86

대중교통을 이용하실떄에는 대표적으로

강남역 5번출구로 나오신 이후에 정류장이 대도로변이 중앙에 있기에 횡단보도를 건너신 이후

500-55를 탑승하셔서 헌인농장 정류장에서 하차하셔서 위에 지도대로 걸어오시면 됩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